유럽 르네상스,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1500~1580
* 최연욱 저(2019). 5일 만에 끝내는 서양미술사. 메이트북스. 68~69쪽
르네상스의 시작
르네상스의 최대 선구자는 당연히 이탈리아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그 불꽃이 붙어 시간을 거쳐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
회화 각 부분의 상호관계 혹은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고자 했다. 즉, 화면의 각 부분을 인위적으로 조절함으로써 화면 내에 조형적 질서를 이루어 냈다.
또한 세잔느는 시각적 단편들을 마치 모자이크의 단편처럼 취급하여 그림 속에 이 조각들을 하나의 구조적 전체로 짜 맞추려고 했다. 1880년 이후
조각의 또 다른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면은 단단하게 꽉 차 있는 부분을 진공으로, 텅 비어 있는 부분을 고체 상태로 뒤바꿔 버리는 기상천외한 발상에 있는데, 이것도 피카소의 구성작품뿐만 아니라 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유럽은 인상파를 계기로 더 이상 화면의 3차원적 입체감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미술을 위한 미술, 예술을 위한 예술의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입체파는 20세기 초 야수파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이다. 큐비즘 이라고도 하며 회화에서 비롯되어 건축, 공예, 조각 등으로 퍼지면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자신을 인상주의화가라 부르기도 했다. 초기의 경멸조로 인상주의를 부르던 때보다 실로 발전한 것이다. 1915년 비평가 크리스챤 브린턴은 이렇게 말했다.
"이 새로운 복음의 근원지는 파리지만 이제는 수없이 많은 빛의 사도들이 전 유럽과 미국으로 퍼져나감으로써
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ꡒ쉬르레알리즘의 테마ꡓ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부르통이 1924년 발표한 ꡐ쉬알레알리즘 선언ꡑ에서이다. 1918년 제 1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었을 때, 유럽의 지성인들은 전쟁과 함께 한 시대가
Ⅰ.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
19세기 전반, 특히 1820∼30년에 걸쳐 유럽 여러 나라에서 회화를 비롯하여 조각 등에도 파급되었던 예술사조 이는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l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조각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통일성․이론성의 주장
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수․미래․입체․추상주의 사조 등 유럽사조들이 소개되는 시기였다. 1950년대 파리, 19
회화를 중심으로 한 예술운동이며 미술 표현에 르네상스 이래 커다란 변화가 나타난 것이며, 유럽을 비롯한 동양에 까지도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인상주의의 개념은 음악, 문학에서도 쓰인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사조이다. 19세기 후반